컴퓨터,휴대폰,자동차 관련

[스크랩] 해킹(hacking)이란?

백합7 2013. 10. 8. 07:22

 

 

 



해킹이란? 문답식 설명

18일자 A1면 '작전계획 5027도 인터넷 해킹당했다' 기사를 봤습니다. 해킹이란 단어가 신문에 자주 등장하지만 실제로 아는 것이 없습니다. 해킹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 질문 : 서울 서초구 김정곤씨


A: 원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잘 만드는 사람, 지금은 해킹용 바이러스를 퍼뜨려 남의 컴퓨터에 침입해 교란하거나 정보를 빼가는 범죄자

백강녕 산업부 IT팀 기자

해킹이란 단어는 통신망을 통해 남의 컴퓨터에 침입해 정보를 훔치거나 컴퓨터를 망가뜨리는 행위를 말합니다. 1950년대 말 미국 MIT 대학 컴퓨터 동아리 사람들이 '해크(hack)'란 단어를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그 당시에는 '컴퓨터를 가지고 뭔가를 할 때 느끼는 순수한 즐거움'이란 말이었습니다. 그들은 학교에서 전기료 등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며 전산실 문을 닫아 버리자 몰래 담을 넘어들어가 컴퓨터를 쓸 정도로 컴퓨터에 빠져 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컴퓨터에 대해 잘 알고, 프로그램을 잘 만드는 사람은 해커(hacker)라 불렸습니다. 스티브 잡스와 함께 애플을 만든 스티브 워즈니악이 당시 유명한 해커 가운데 한 사람이지요.

그러나 1985년 3명의 옛 서독 해커가 미국 등 서방 국가 군사 시스템에 접속하는 암호를 빼내 옛 소련 KGB 요원에게 넘겨준 사건 등이 생기면서, 해커가 남의 컴퓨터에 침입하는 범죄자가 돼버렸습니다.

해킹 방법은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는 '트로이 목마'로 불리는 악성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걸 무해한 다른 프로그램인 것처럼 가장해 인터넷 자료실에 올려놓고 기다립니다. 누군가 컴퓨터에 내려받아 실행하면 순간 컴퓨터에 잠입하기 때문에 트로이 목마란 이름이 붙었습니다. 트로이 목마를 심어 놓으면 해커가 원할 경우 언제나 프로그램을 가동해 컴퓨터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키입력 로그(key logger) 프로그램도 흔히 쓰이는 해킹 도구입니다. 내가 키보드 어떤 자판을 눌렀다는 정보를 통신망을 통해 외부로 전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를테면 신용카드번호와 비밀번호도 빼갈 수 있는 프로그램이지요. 요즘엔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뛰어나지 않아도 해킹을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트로이 목마나 키입력 로그 프로그램을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해커 숫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실력 있는 해커들은 이런 해킹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다른 사람은 모르는 컴퓨터 운영체제의 허점을 파고듭니다. 자기만 아는 뒷문(back door)을 통해 남의 컴퓨터에 들어갑니다. 해커의 침입을 막는 전문 프로그램이나 장비도 있습니다. 이른바 파이어월(firewall·방화벽)입니다. 해킹은 인터넷을 통해 다른 컴퓨터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인터넷이 없으면 해킹이 불가능합니다. 파이어월은 정해 놓은 방식 이외에는 어떤 인터넷 접속도 막아 버리는 장비입니다.

 

한국정보보호진흥원 인터넷침해사고대응센터 상황실 직원들이 해킹여부를 감시하고 있는 모습 
 

 

 

 

  

 

 

출처 : 너에게 편지를
글쓴이 : 동산마술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