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로만 하면 교통사고 70% 줄일 수 있다.' 자동차 앞뒤 타이어의 공기압을 달리하는것. 네 바퀴에 똑같이 들어 있는 공기(30psi 혹은 35psi)를 '앞타이어에 많이 뒤타이어엔 적게' 조절하는 방식이다. 사고의 50%는 앞뒤 타이어 공기압이 동일한 탓이라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동체는 하나인데 주행시 앞에서는 무거운 탄성, 뒤에선 가벼운 탄성이 생길 수 밖에 없다. 급브레이크를 밟으면 하중이 앞으로 집중돼 차체 뒤쪽은 들리면서 돌아버리는 현상이 일어나 대형사고를 초래하곤 한다"고 조목조목 분석하기도 했다. 비가 와도 맑은 날처럼 운전할 수 있으며 가벼운 헨들링만으로도 장애물을 피할 수 있고 과속 방지턱등 도로상의 요철을 통과할 때 철렁하는 불쾌감도 없어진다. 회전해도 몸이 한쪽으로 쏠리지 않는다 등등 자신의 연구를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 그런 기회를 수 십번 맞이했고, 수십명의 손님들은 예외없이 탄성을 연발했다. 물론 손님을 태운채 과속하다 급제동하기를 여러 차례 반복하다 뒤따라 온 경찰에 적발돼 6만원짜리 난폭운전 딱지를 떼이기도 했다. 좀 위험스럽다 싶으면 손님 없이 실험했는데, 그 탓에 사납금을 채우지 못한 날도 하루이틀이 아니다. 상고를 졸업한 최윤식씨는 의상실 재단사 출신. 기성복 붐이 일면서 직업을 바꿔 택시기사로 10여년간 일해오고 있다. "어느 자동차 전문가가 이의를 제기해도 이론과 실제로 설명할 수 있다"며 자신감을 숨기지 않는다. - 신동립 기자. 일간 스포츠 '96년 7월 4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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