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글보글요리

[스크랩] 오이 웰빙 반찬

백합7 2005. 7. 15. 11:09
지금 사서 가장 맛있게 먹는 오이 웰빙 반찬
저렴하면서 영양도 풍부한 웰빙 재료 오이. 매일 먹는 무침 말고 색다르게 먹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지금 한창 싱싱하고 맛 좋은 제철 오이로 만드는 매일 반찬 뉴 레시피.



초보 주부가 알아두면 유용한 오이 손질 & 조리법



1. 굵은소금으로 손질한다
오톨도톨한 부분에 농약이 많이 묻어 있으므로 굵은소금으로 표면을 문질러 씻는다. 도마에 소금을 뿌린 뒤 오이를 굴려서 씻으면 홈 속의 이물질과 가시가 쉽게 제거되고 색이 더욱 선명해진다. 소금으로 씻어도 농약이 걱정된다면 칼로 돌기를 잘라낸 후에 씻는다.

2. 한 개씩 랩에 싸서 보관한다
오이를 깨끗이 씻은 뒤 물기를 잘 닦고 종이타월 2~3장씩으로 싸서 랩에 돌돌 말아 냉장고 과일 칸에 보관한다. 랩으로 포장한 것을 구입해서 그대로 냉장실에 넣어두면 오이가 물컹거리면서 곧 썩어버리므로 주의.

3. 요리에 따라 썰기
* 동글썰기(편썰기) : 샐러드나 장식용 또는 볶음요리에 굿.
* 채썰기 : 오이를 먼저 어슷하게 썬 뒤 채썬다. 오이냉국이나 무침 등에 많이 쓰인다.
* 어슷썰기 : 무침, 생채, 샐러드에 많이 쓰인다.
* 돌려 깎기 : 껍질 부분을 얇게 돌려가면서 깎는다. 구절판, 냉채, 냉국, 오이선 등 예쁘게 모양을 내는 요리에 쓰인다.

4. 식초, 간장 넣어 비타민 손실을 막는다
오이는 식초, 간장 등의 양념으로 무치거나 볶아야 비타민의 손실을 막을 수 있다. 오이의 꼭지 부분을 그대로 두고 조리하면 쓴맛이 나므로 꼭지 는 잘라내고 사용한다. 껍질 없이 속만 가지고 요리할 때는 휠러로 껍질을 말끔히 벗기고 사용하면 된다.

5. 즉석 무침에 새우젓을 넣으면 감칠맛 난다
오이는 아삭한 맛을 즐기기 위해 겉절이, 즉석김치 등 생으로 많이 먹는다. 오이를 즉석으로 무쳐 먹을 때는 간이 속까지 배지 않는데, 무침 양념에 새우젓을 약간 다져 넣으면 오이의 감칠맛이 살아나 더욱 아삭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다.

6. 겨자를 넣으면 입맛을 돋운다
입맛 없는 여름에는 오이냉채가 잘 어울리는데 새콤하면서 매콤한 맛을 즐기려면 톡 쏘는 겨자를 넣는다. 겨자가루에 물을 약간 개서 따뜻하게 발효시킨 뒤 식초와 설탕, 간장으로 맛과 간을 맞춰 냉채, 샐러드 등에 이용하면 좋다.




주말 일품식 게살 오이냉채

● 재료
오이 3개, 게살 150g, 다진 파프리카 3큰술, 다진 양파·잣 2큰술씩
게살 양념 : 마요네즈 2큰술, 씨머스터드 1작은술,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냉채 소스 : 가다랭이 국물(시판용) 3큰술, 식초·물엿 2큰술씩, 소금 ½작은술

● 만들기
1.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뒤 3cm 크기로 썬 다음 씨를 나무젓가락으로 말끔하게 긁어낸다.
2. 볼에 게살, 다진 양파, 다진 파프리카, 게살 양념 재료를 넣고 잘 버무려 소를 만든다.
3. 볼에 가다랭이 국물을 담고 식초, 물엿, 소금을 넣어 냉채 소스를 만든다.
4. ①의 오이에 ②의 소를 채우고 잣을 서너 개씩 고명으로 올려 접시에 담는다.
5. 먹기 직전에 ③의 냉채 소스를 뿌려 낸다.



새우 듬뿍 넣은 오이 날치알버무리

● 재료
오이 1½개, 칵테일새우 12마리, 날치알 50g, 적치커리·치커리 30g씩, 소금 약간
된장 소스 : 미소된장·올리브유·식초·맛술 1큰술씩, 물엿·다진 마늘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씩

● 만들기
1.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물기를 닦은 뒤 얇고 동그랗게 썬다.
2. 칵테일새우는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뺀다.
3. 날치알은 찬물에 헹군 뒤 종이타월에 올려 물기를 없앤다.
4. 적치커리와 치커리는 씻어서 물기를 털고 1cm 폭으로 썬다.
5.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된장 소스를 만든다.
6. ⑤의 양념에 오이, 칵테일새우, 적치커리, 치커리를 담고 젓가락으로 살살 버무려 그릇에 담고 날치알을 소복하게 올려 낸다.




입맛 돋우는 오이 다시마쌈초회

● 재료
오이 2개, 쌈 다시마 20×20cm 2장, 실파 12뿌리, 무순 50g, 붉은 고추 2개, 소금 약간
초간장 소스 : 간장 3큰술, 식초·물엿 2큰술씩, 맛술 1큰술, 들기름 1작은술, 마늘즙 ½작은술

● 만들기
1.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고 4cm 폭으로 썰어 얄팍하게 돌려 깎은 뒤 옅은 소금물에 담가 숨을 죽이고 건져 물기를 닦는다.
2. 다시마는 찬물에 헹궈 짠맛을 없애고 오이 폭으로 썰어둔다. 무순은 잡티를 없애고 물에 헹구고 붉은 고추는 5cm 길이로 곱게 채썬다.
3. 실파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파랗게 데쳐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없애고 오이를 묶을 수 있도록 길게 준비한다.
4. 간장에 식초, 맛술, 물엿, 마늘즙을 넣고 잘 섞은 뒤 들기름으로 맛을 내 초간장 소스를 만든다.
5. 도마에 오이를 펼치고 안쪽에 다시마 2장을 포갠 뒤 무순, 붉은 고추를 약간씩 넣고 돌돌 말아서 실파로 가운데를 묶는다.
6. 접시에 오이 다시마쌈을 가지런히 담고 초간장 소스를 부어 낸다.




즉석에서 먹는 중국식 오이장아찌

● 재료
오이 3개, 양파 ¼개, 소금 약간
장아찌 소스 : 고추기름·다진 마늘·꿀 1큰술씩, 굴 소스·맛술·참기름 1작은술씩, 식초 1½큰술, 팔각 2개, 통깨·산초가루 약간

● 만들기
1.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은 뒤 5cm 길이로 토막내 세로로 4등분하고 방망이로 자근자2근 두드린다.
2. 양파는 곱게 채썰어 찬물에 헹군 뒤 마른 거즈로 물기를 말끔하게 닦는다.
3. 볼에 고추기름, 다진 마늘, 굴 소스, 맛술, 참기름, 꿀, 식초, 팔각, 산초가루를 넣고 섞은 뒤 20분 정도 그대로 두어 맛이 우러나게 한다.
4. ③에 나머지 소스 재료를 넣고 잘 섞어 중국식 장아찌 소스를 만든다.
5. ④의 소스에 오이와 양파를 넣고 잘 버무려 냉장고에 차게 두었다 먹는다.




오이 다진고기 스피드 볶음

● 재료
오이 2개, 다진 쇠고기 150g, 송송 썬 실파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붉은 고추 1개, 식용유·소금 약간씩
고기 양념 : 참기름·청주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들기
1.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물기를 닦고 얄팍하게 편으로 썬 뒤 소금을 뿌려 살짝 절인다.
2. 붉은 고추는 반 갈라 씨를 털고 잘게 다진다.
3. 오이의 숨이 죽으면 물에 헹군 뒤 마른 거즈에 싸 물기를 자근자근 눌러 짠다.
4. 다진 쇠고기는 종이타월에 올려 핏물을 뺀 뒤 분량의 고기 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5.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달군 뒤 다진 마늘을 볶다가 ④의 쇠고기를 넣고 고슬고슬하게 볶는다.
6. 고기가 익으면 ③의 오이를 넣고 재빨리 볶은 뒤 붉은 고추를 넣고 소금으로 모자라는 간을 맞춘다. 넓은 접시에 펼쳐 식힌 뒤 실파를 뿌려 낸다.

● POINT
오이는 센 불에서 재빨리 볶아야 아삭하다.
오이를 팬에 볶을 때는 센 불에서 재빨리 볶은 뒤 넓은 접시에 펼쳐 식혀야 오이가 누렇게 변색되지 않고 질감이 아삭하게 살아 있다.


   ·    에쎈
(열쇠클릭)*^.^*
출처 : 너에게 편지를
글쓴이 : 메듀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