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글보글요리

[스크랩] 손님 접대 히트 음식~

백합7 2006. 4. 24. 12:55
연말 손님맞이 히트 메뉴
손님 한번 치르려면 주부 맘이 두 배로 바빠진다. 하루 종일 종종걸음을 쳐도 준비한 건 별로 없는 것 같고 분주하기만 하다. 가짓수에 신경 쓰기보다는 간편하게 만들고, 보기에도 푸짐한 일품요리 몇 가지로 아이디어를 발휘해보자.


※모든 재료의 분량은 6인분 기준입니다

가족 모임, 친구 모임 모두 OK
▷ 두부 쇠고기전골


● 재료
두부 1모, 밀가루 2큰술, 소금·다진 마늘 ⅓작은술씩, 다진 쇠고기 200g, 국물멸치 20마리, 물 5컵, 국간장·식용유 1큰술씩, 달걀 1개, 붉은 양파 ½개, 굵은 파 1대, 애호박 ¼개, 팽이버섯 1봉, 표고버섯 3개
쇠고기 양념 : 진간장 ½큰술, 참기름 2작은술, 양파즙 1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¼작은술씩

● 만들기
1_두부는 두께 1cm, 가로×세로 3×4cm 크기로 네모지게 썬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고 소금을 뿌려 밑간한 다음 밀가루를 솔솔 뿌려 두부를 단단하게 만든다.
2_다진 쇠고기는 준비한 양념을 넣고 고루 무쳐놓는다.
3_두부 위에 다진 쇠고기를 적당히 얹은 후 다른 두부 한 장을 덮는다. 나머지도 같은 방법으로 만든다.
4_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두부 샌드를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노르스름하게 굽는다.
5_내장을 정리한 멸치를 냄비에 담고 물을 부어 10분 정도 끓인 뒤 건더기를 건져내고 국간장과 다진 마늘 등을 넣어 간을 맞춘다.
6_달걀은 지단을 부친 뒤 돌돌 말아 채썰고 붉은 양파와 애호박, 표고버섯은 5~6cm 길이로 썬다. 팽이버섯과 굵은 파도 비슷한 길이로 썬다.
7_전골 냄비에 쇠고기 두부 샌드를 담고 사이사이에 ⑥의 채소와 버섯을 채운 다음 달걀지단을 올린다.
8_⑦에 육수를 부고 끓인 다음 모자라는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쉬운 재료로 중식 맛 별미를
▷ 해물 굴소스볶음


● 재료
냉동 홍합살 12개, 미니 냉동 갑오징어 150g, 칵테일새우 70g, 마늘 2쪽, 붉은 고추 1개, 굴 소스·식용유 1큰술씩, 물엿 1작은술, 청주 ½큰술, 후춧가루 ¼작은술, 참기름 2작은술

● 만들기
1_냉동 홍합살과 미니 갑오징어, 칵테일새우는 요리하기 전에 미리 꺼내 실온에서 해동한다. 그런 후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살짝 데친다.(냉동 홍합살과 냉동 미니 갑오징어는 대형 수산시장에서 구입할 수 있다.)
2_붉은 고추는 1cm 두께로 어슷하게 썰고 마늘은 채썬다.
3_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약한 불에서 ②의 마늘채와 붉은 고추를 볶다가 준비한 ①의 해물을 넣어 볶는다.
4_해물이 어느 정도 익으면 굴 소스와 물엿, 청주, 후춧가루를 넣어 볶다가 참기름으로 향을 더한다.(굵은 파나 양파, 당근 등의 채소를 더 넣어도 좋고 녹말물을 풀어 걸쭉하게 만들어도 맛있다.)

● TIPS 팬에 붉은 고추, 마늘 넣어 볶기
기름을 두른 팬에 고추와 마늘 등을 넣어 볶다가 메인 재료를 넣고 볶으면 기름에 매운 향과 맛이 배들어 한층 깊이 있는 맛을 낼 수 있다.





초대상이 특별해지는 건강 별식
▷ 새송이버섯말이와 겨자소스


● 재료
새송이버섯 4개, 붉은 피망 1개, 무순 1팩, 영양부추 약간
겨자 소스 : 겨자가루 2큰술, 따뜻한 물 3큰술, 소금 ½작은술, 설탕·레몬즙 2작은술씩

● 만들기
1_새송이버섯은 길이로 얄팍하게 저며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_붉은 피망은 반으로 갈라 속과 씨를 정리한 후 4cm 길이로 채썬다.
3_영양부추는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담가 식힌 후 물기를 뺀다.
4_데친 새송이버섯에 붉은 피망과 무순을 올려 김밥 말 듯 만 다음 영양부추로 묶는다.
5_준비한 겨자 소스 재료를 고루 섞어 곁들인다.

● TIPS 새송이버섯은 저며서 데치기
생버섯 위에 소를 얹어 말다 보면 버섯이 부서지기 쉽다. 새송이버섯을 길이로 저민 다음 끓는 물에 살짝 데치면 부드럽고 야들야들해져 소를 채워 말기에 좋다.





이색 소스로 맛낸 일품식
▷ 양송이 피망 매운볶음


● 재료
양송이 12개, 노란 파프리카·빨강 파프리카 ⅓개씩, 피망 ½개, 양파 ¼개, 마른 붉은 고추 2개, 식용유 1큰술, 진간장 1작은술, 고추기름 ½작은술, 칠리 소스 약간

● 만들기
1_양송이는 너무 크지 않은 것으로 준비해 껍질을 벗겨 통으로 준비하고 파프리카와 피망, 양파는 손톱만 한 크기로 네모지게 썬다. 마른 붉은 고추는 송송 썬다.
2_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양파와 마른 붉은 고추를 먼저 볶아 매운맛이 돌게 한 후 양송이와 파프리카, 피망을 넣어 재빨리 저어가며 볶는다.
3_양송이가 익기 시작하면 진간장과 고추기름을 넣어 간이 배도록 볶는다.
4_불에서 내리기 전에 칠리 소스를 넣어 매우맛을 강조한다.

● TIPS 양송이와 피망 볶다가 소스 넣기
양송이는 쉽게 무르기 때문에 통으로 준비하고 피망은 손톱만 한 크기로 네모지게 썰어서 볶는다. 익는 데 걸리는 시간이 비슷하기 때문에 양송이와 피망은 함께 넣고 볶는다.





쉬운 유행 별미로 힘주기
▷ 달걀국수볶음


● 재료
달걀국수 300g, 오징어 2마리, 굵은 파 1대, 붉은 고추 ½개, 식용유 1큰술
진간장 소스 : 진간장 2큰술, 물 5큰술, 설탕 ½큰술, 양파 ¼개, 마늘 1쪽, 생강 ⅓톨, 후춧가루 ½작은술

● 만들기
1_달걀국수는 끓는 물에 삶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_오징어는 손질한 다음 링으로 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3_굵은 파는 어슷하게 썰고, 붉은 고추는 채썰어 씨를 턴다.
4_준비한 진간장 소스 재료를 냄비에 넣고 조린 후 건더기는 건진다.
5_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②의 오징어를 볶다가 진간장 소스를 반 정도 넣어 간이 배도록 볶다가 달걀국수와 남은 진간장 소스를 마저 넣고 볶는다.
6_불에서 내리기 전에 굵은 파와 붉은 고추를 넣어 맛을 낸다.

● TIPS 달걀국수 삶아 볶기
달걀국수는 다른 국수에 비해 쫄깃하고 고소한 맛이 진한 것이 특징. 살짝 삶아 체에 밭쳐 물기를 뺀 다음 볶아 먹어도 면발이 쉽게 붇지 않고 씹는 맛이 좋다.









   ·    사진 : 백경호 | 진행 : 이현옥 | 자료제공 : 에쎈
출처 : 각분야의 전문 블로그
글쓴이 : 어린소녀-_- 원글보기
메모 :